처음 오시는 분

기능 및 세무 문의

궁금한점이 있으신가요?

전문 상담원 및 세무사가 직접 신속히 답변해 드립니다!

문의등록 바로가기

입력한 자료로 전자신고 따라하기

성공하세요는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거래(전표)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신고자료를 생성하여 쉽고 편한 전자신고가 가능합니다.
사용자의 실수로 인한 입력누락 또는 입력오류로 인하여 신고에 차질이 있을수 있으니 꼭 데이터를 정확히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장부 기장만 완료 하시면 국세청 전자신고에 필요한 자료 및 각종 재무제표, 경영정보가 자동으로 완성됩니다.


1. 좌측 목록의 파란색배경의 신고서는 제출해야 되는 신고서로 먼저 세금계산서합계표(매출)의 내역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2. 부가가치세(일반)을 선택합니다.

 

3. 신고파일 받기버튼을 클릭합니다.

유의사항

1.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의 금액 =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 항목의 세금계산서 발급분 금액

2. 부가가치세 대상 거래 여부 : 잘못 입력된 사항으로 인하여 신고가 잘못 될 경우 가산세가 부과 될 수 있습니다.

 

4. 신고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유의사항

1. [홈택스ID] = 국세청 홈택스 ID를 입력합니다.

2. [암호키] = 파일 변환시 사용되는 비밀번호로 홈택스 비밀번호와는 별개임을 유의해 주세요.

3. [암호키]를 다시한번 확인합니다. 생성하신 암호키는 꼭 별도로 메모해 주세요.

4.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홈택스로 이동합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 [신고/납부] 메뉴를 선택합니다.

- 우측 상단의 [세금신고] 메뉴의 부가가치세를 선택합니다.

- [변환제출방식 (회계프로그램이용 등)] 을 선택합니다.

 

6. 전자파일 변환

- 전자파일 변환 순서를 확인 후 변환대상파일 선택의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성공하세요에서 저장했던 [전자파일] 을 선택 한 후 [열기]를 클릭합니다.

 

7. 전자파일 검증

- [그림 1번참조]인식된 전자파일을 확인한 후 하단의 [파일형식 검증하기][그림 2번참조]를 진행합니다.

- 검증하기 시 성공하세요에서 입력했던 [파일 비밀번호] 를 입력합니다.

- [검증결과 확인][그림 3번참조]을 클릭하신 후 검증 내역을 확인합니다. [그림 4번참조]

- 파일 검증 결과 [오류항목 수 0, 내용검증대상 납세자수 1] 을 확인 한 후 [내용 검증하기 단계]로 이동 합니다.

 

8. 전자파일 검증 확인

- [내용 검증하기][그림 5번참조]검증결과확인 버튼[그림 6번참조]을 클릭하여 신고서 내용을 검증합니다.

- 파일 검증 결과 [오류항목 수 0, 정상 납세자수 1] 을 확인 한 후 [전자파일 제출 이동]을 선택 합니다.

 

9. 전자파일 제출

- 제출 할 목록을 선택 후 [자료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제출합니다.

- 제출 후 [접수증] 이 확인되면 신고 완료 됩니다.

 

부가가치세 자료 검증 기능

국세청 전자신고 메뉴에 신고 전 자료 검증하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가신고 하시는 고객분들은 신고 전 자료검증하기 기능을 통하여 신고시 문제가 될수 있는 거래를 미리 확인하여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검증하기
- 국세청 전자신고 메뉴 > 부가가치세 메뉴에서 자료검증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신고 전 부가세 신고 자료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할 내용
- 표 우측의 확인할 내용 영역에서는 신고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문제점 또는 의심내용을 표시합니다.
- 해당 기능은 명백히 오류라 판단되는내용을 표시하는것이 아닌, 일반적으로 체크했을때 잘못 된 거래로 의심되는 내용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을 경우 그대로 신고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 단, 오류 표기되 었으나 무시하고 신고하여 문제 발생 시 책임은 신고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시합니다.
전표 확인
- 좌측의 거래일자를 클릭하시면 해당 전표에 대한 입력내용 및 처리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바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수정 불가능한 자료가 있을경우 확인 및 처리 방법 안내

1. 마감처리
- 장부마감처리 또는 전자신고를위하여 전자신고메뉴에서 마감처리가 되었을 경우
- 해당 거래를 포함하는 기간에 대하여 마감처리가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2. 지급/수금처리
- 카드거래 및 통장거래일 경우 각 지급/수금처리가 완료 되어 하위거래가 포함된경우
- 거래전표관리로 이동하여 해당거래 및 처리 내역을 삭제 후 재 등록 하시면 됩니다.
3. 선수금 / 선지급금 확인
- 선수금 및 선지급금 처리중이거나 완료되어 하위거래가 포함되었을 경우
- 선수금 및 선지급금 관련 거래를 모두 삭제 후 다시 등록 하시면 됩니다.
4. 전자신고 처리하기
- 국세청 전자신고 신고서 내역에서 처리하기 에서 부가세 납부 처리한 거래의 경우
- 신고서 내역에 신고년도를 클릭하여 마감취소 하시면 해당 부가세 납부처리 거래가 삭제됩니다.
5. 전자세금계산서 처리중
- 성공하세요를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국세청에서 승인되기 전인 거래일 경우
- 수정이 필요할 경우 해당 거래에 대한 승인처리 완료 된 후 수정계산서를 다시 재 발행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원격지원 무료체험